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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구입하고 쓴지가 5년이 지나고 10만km를 넘어가면서, 특히 상당히 무거운 짐을 오래 싣고 다니다 보니 엔진에 부하가 걸리고 부품들도 노후가 진행되어 엔진에 누유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자동차 점검에서 보통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누출”이나 “유출”인데, 예를 들어 펌프가 터져 물이 샌다거나 연결관이 터진다거나 오늘같이 기름(오일)이 샌다거나 하는 것들은 계속 미루지 말고 가급적 점검을 받고 수리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다.

엔진은 내부에 복잡한 부품들이 들어가 있어 그 아래위를 조립하면서 중간에 압착을 위해 얇은 고무판 같은 재질의 부품을 덧대어주는데 이게 바로 개스킷 gasket이다. 이게 오래되면 엔진의 열과 오일의 화학 성분 등에 의해 점차 변하고 딱딱하게 되어 틈을 제대로 막지 못해서 그 사이로 미세하게 엔진 오일이 스며 나오면서 누유가 발생한다. 이를 수리하려면 전체 분해 후 부품 교체 및 재조립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전문가의 입장에서야 가끔 하는 일이니 무난하지만 일반인의 시각으로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라 하겠다(물론 더 복잡한 엔진 분해도 있지만).

작업비와 재료비를 포함 비용은 대략 500불 정도가 들고 시간도 3-4시간은 잡아야 하니 차를 맡기고 다른 일을 보다 가져가야 하거나 아예 하루 정도를 맡기는 것도 괜찮다. 일에 쓰는 차라 하루 종일 맡길 수도 없어 오전에 일찍 가서 맡긴 후 다행히 빠른 작업 덕분에 오후에 찾아왔지만, 주행 거리가 누적되고 차가 조금씩 노후되어 감에 따라 하나둘씩 손봐야 하는 것들도 늘고 있다.

전세계적인 물가 상승에 따라 자동차 부품의 가격도 당연히 올라 이제는 작은 부품 하나도 몇십불은 줘야 하고 예전에 파격적으로 가격 할인을 하거나 몇 불만 주면 구입할 수 있는 것들도 거의 두배 이상 올라서 보통의 부품들은 20불 이상을 줘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엔진에 불을 당겨(정확히는 분사된 연료에) 구동시켜주는 점화 플러그 spark plug도 4개를 한번에 교체하면 100불대 중반을 줘야 한다. 교체는 간단하지만(공구 있으면 직접 가능) 부품이 비사져서 그냥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전체 비용 대비 저렴해보이는 인건비?).

브리즈번까지 장거리 운전도 자주 하다 보니 앞으로 부품 교체 주기는 더 빨라지고 관리 비용도 더 들듯. 10만km 주기에 더 손봐야 하는 것은 없고(차종에 따라 벨트류 교체 필요) 다음에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할 때 브레이크액 fluid만 추가로 교체하기로 결정. 당분간 큰 돈 들일 없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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